공부블로그

앱 UI 디자인 기본 - 레이아웃과 컬러 본문

공부하기

앱 UI 디자인 기본 - 레이아웃과 컬러

떠어영 2023. 11. 12. 14:39

1 . 앱 디자인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

에서는 단조로운 레이아웃을 사용한다.

 

가장 흔한 형식, 이미지나 영상이 강조, 텍스트 정보를 많이 담을 수 있음
1단 레이아웃보다 한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지만 텍스트를 담기 어려움
텍스트보다는 이미지가 주된 정보일 때 사용

 

앱 ui 디자인 작업 시 그리드 시스템에 맞게 레이아웃을 구성해야 하는 이유 

 

  1. 시각적으로 일관된 배치
  2. 작업 시간 단축
  3. 예측 가능한 화면 구성

[ 레이아웃을 위한 그리드 시스템 구성요소 ]

  • Column (화면을 몇 단으로 쪼개는지, 유동적): 4단 or 6단

  • Gutter (단과 단 사이의 거리, 고정값): 16

  • Margin (컨텐츠 영역을 제외한 좌우 여백) : 16 or 20

  • 좁은 화면의 단점을 해결하는 레이아웃: 가로 스크롤

( 어떤 해상도에서든 컬럼 수, 거터, 마진을 유지해야하고 해당 그리드시스템에 맞게 디자인해야한다! )

2 . UI  컬러

앱 ui 디자인 작업시 컬러가 중요한 이유

 

  1. 우선 순위 표현 가능
  2. 상황에 따른 컬러 사용( 성공, 경고, 에러 )
  3. 유효성 검사 충족된 컬러 사용 ( 접근성, 가독성 )

 

브랜딩 관점에서의 컬러 

   

   좋은 컬러를 사용하는 것보다 어떤 비율로 컬러를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

   같은 컬러를 사용해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촌스럽거나 고급스럽거나 ( 스타벅스는 초록색을 5%만 사용한다 )

   컬러를 많이 사용할수록 지루해하고 뇌리에 기억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색'의 역할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각인
  2. 마케팅 관점에서 클릭을 유도 (할인정보)
  3. 방향을 제시 (구매하기 버튼)

[ 컬러구성 ]

컬러 황금비율 70:25:5에서 70에 해당
Material Design > color system에서 확장 팔레트 생성 기능 제공

  • 콘텐츠 기반 색 구성: 앨범 이미지의 컬러를 불러와서 ui에 적용하는 다이나믹 컬러

 

※ 컬러 사용시 주의할 점!!!

 

  1. 인터렉션(터치) 가능한 요소인지 
  2. 불필요한 꾸밈 요소는 없는지 ex. 컬러 테투리
  3. 버튼의 위계 구조에 맞게 사용했는지 ex. 같은 버튼이라도 우선순위를 고려해서 색상 사용
  4. 콘텐츠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지 않은지 ex. 너무 많은 주색 사용

- 콘텐츠가 중심인 화면에서는 컬러가 대장이 되면 안된다

- 목적이 분명한 상황에서는 한 화면에 하나의 primary 컬러만 사용

 

 

 

 

 

 

 

해당 글은 유튜브 디자인베이스의 uxui 디자인 강좌를 보고 공부한 글입니다

https://youtu.be/VVd5uGGlBe0?si=IueRMcXF2CJLM3nc